메뉴 건너뛰기

아티스트리뷰

본문시작

Jean Michel Jarre(장 미셸 자르)



신비의 작곡자, 건반의 마법사인 장 미셸 자르(Jean Michel Jarre, 1948년 8월24일 프랑스 Lyon 출생)는 유럽 전자 음악계의 대표자로 오랜 세월 존경 받아왔다.
그는 5살 때부터 피아노를 배우기 시작하여 Paris Conservatoire에서 음악 이론에 대해 공부했으며, 클래식 음악을 중단하고 Pierre Schaeffer's Musical Research Group에 가입하였다.

71년 첫 싱글 'La Cage'를 발표하여 그의 electro-acoustic music을 실험하였지만 성공하지는 못하였다. 이 후에는 주로 다른 사람들의 곡을 작곡해주면서 활동을 하는데, Paris Opera Ballet의 'Aor', 가수 Francois Hardy의 곡, 영화 [그랑부르(Les Granges Bruless)]의 사운드 트랙이 유명하다.

배우 Charlotte Rampling과 결혼한 후, 77년 그의 첫 번째 대작인 [Oxygen]을 발표하여 영국 차트 2위에 오르는 등 엄청난 상업적 성공을 거둔다. 78년 이어서 발표된 [Equinoxe] 역시 크게 성공하여 파리의 Concorde 광장에서 대규모 콘서트를 거행하였다.
81년 [Magnetic Field]를 발표한 자르는 엄청난 장비와 인원을 동원한 대규모 순회공연을 계획하여 중국에서 35명의 중국 전통 연주자들과 함께 5차례의 순회 공연을 거행한다. 이 공연 내용은 후에 더블 LP로 발매되었다.
83년 미술 전람회의 배경 음악으로 녹음된 [Music For Supermarket]은 1 copy만 인쇄되어 자선 경매에서 10,000$ 이상의 가격에 팔렸다.

84년 [Zoolook]에서의 새로운 시도는 상업적인 성공은 거두지 못하였으나, 86년 4월 5일 NASA 25주년 기념 대규모 공연을 Houston에서 거행하였으며 전세계에 생중계 되었다.
공연 직후에 [Rendez-Vous]가 발표되었으며 그의 고향인 Lyon에서의 공연과 NASA 기념 공연의 내용을 합친 [Cities in Concert Houston/Lyon]이 발매된다.

기타 연주자 행크 마빈(Hank B. Marvin)과 [Revolution]을 발표하고 88년에는 세 번째 실황 앨범 [Jarre Live]를 발표한다.
90년의 Waiting for Cousteau 공연은 Bastille Day를 기념하기 위한 공연으로, 250만의 팬들이 파리에 모였으며 그의 생애 최대의 공연으로 기록되었다.
하지만 그 후 거의 활동을 보이지 않다가 97년 자신의 음악적 컨셉을 시대에 맞게 업데이트한 앨범 [Oxygen 7-13]을 발표하였다. 관련 아티스트 그의 음악적 영향에는 역시 영화음악가인 그의 아버지 Maurice Jarre를 들 수 있으며, 비슷한 부류의 음악가로는 Yanni, Vangelis, Klaus Schulze, Tangerine Dream, Ryuichi Sakamoto, Tomita 등을 들 수 있다.
Atachment
첨부파일 '1'
?

Designed by sketchbooks.co.kr / sketchbook5 board skin

나눔글꼴 설치 안내


이 PC에는 나눔글꼴이 설치되어 있지 않습니다.

이 사이트를 나눔글꼴로 보기 위해서는
나눔글꼴을 설치해야 합니다.

설치 취소

Sketchbook5, 스케치북5

Sketchbook5, 스케치북5

Sketchbook5, 스케치북5

Sketchbook5, 스케치북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