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아티스트리뷰

본문시작

Aqua(아쿠아)



1.매서운 바람이 불어대던 95년 11월의 추운 겨울날.
북유럽에 위치한 덴마크의 유니버셜 뮤직 사무실에 를 포함한 5곡의 데모 테잎을 들고 찾아온 네명의 젊은이들이 있었다. 그러나 이들에게 관심을 보였던 사람은 아무도 없었다.

그러나 무려 다섯달이 지난 96년 4월.
먼지가 수북히 쌓인 데모 테잎을 우연히 플레이어에 걸었던 A&R 담당자는 아바 이후 덴마크를 위시한 북유럽 최고의 앨범 판매고를 올릴 히트 그룹을 찾았다는 생각에 흥분을 감추지 못했다.

그는 덴마크와 노르웨이의 거의 모든 음악 관계자들에게 연락을 해 겨우 그 4명의 젊은이들과 만나게 되었다.
그렇게 해서 이후 아쿠아의 시대는 서서히 눈앞에 펼쳐지게 되었다.

"AQUARIUM"은 발매 4주만에 스칸디나비아 반도에서 120만장을 넘는 앨범 판매를 기록하였으며 소속 음반사의 주선으로 유럽최고의 댄스 뮤직 프로듀서들과 만남을 가졌다.

이후 국내에도 내한한 바 있는 같은 덴마크 출신 여성 듀요 Me & My의 96년 6월 첫 싱글 "Roses Are Red"를 레코딩 하였다.
싱글 "Roses Are Red"는 발매 1주만에 덴마크 차트 11위로 올라섰고, 3주뒤에는 정상을 차지해 무려 9주간이나 1위 자리를 지켰다.

앨범 "AQUARIUM”은 발매 4주만에 스칸디나비아 반도에서 120만장을 넘는 앨범 판매고를 기록하며 ABBA의 기록을 매일 갱신하였다. 이 앨범에 수록된 두번째 싱글 "My Oh My"은 앨범 발매와 함께 스칸디나비아 차트에서 4주간 정상을 차지하였으며 세번째 싱글 "Barbic Girl" 또한 3주간 1위에 링크되었다.

2.덴마크 출신의 4인조 혼성댄스그룹 아쿠아는 밝고 즐거운 유로 댄스의 전통 위에 상큼한 팝 사운드를 가미시킨 독특한 스타일로 각광받는 그룹이다. 이들은 반복되는 비트를 특징으로 하는 '유로 댄스'를 유지하되 서정적 멜로디의 팝 사운드를 곳곳에 배치시킴으로써 그 기계적 리듬의 지루함을 희석시켰다.

여기에 홍일점 르네 그로포드(Lene Grawford)의 섹시한 외모와 음색 덕분에 아쿠아의 매력이 한층 더 부각되었다. 그녀의 날카로운 보컬과 대비되는 남성멤버 르네 디프(Rene Dif)의 굵은 래핑도 특징이다. 그들의 싱글 'Barbie girl'은 그 이름처럼 '바비 인형'의 파급력과 비등할 정도로 전세계 음악계에 침투했다. 그 단 하나의 곡으로 아쿠아는 일약 북유럽의 희망으로 떠올랐다.

1988년 클라우스 노린(Claus Norreen)과 소렌 라스티드(Soeren Rasted)가 덴마크의 한 영화음악을 담당하기 위해 함께 일하면서 아쿠아가 태동했다. 그룹의 작곡을 전담하는 이 둘은 르네(Rene)를 만나 의기투합했고, 그는 나중에 노르웨이 여성가수 르네(Lene)를 소개했다. 그 네 명은 1992년 조이스피드(Joyspeed)라는 팀을 처음으로 결성했다.

조이스피드란 이름으로 발매한 싱글 'Itzy bitzy'가 시원찮은 반응을 얻자 이들은 한 수족관 포스터에서 따왔다는 '아쿠아'라는 이름으로 개명하고 활동을 새롭게 전개해나갔다. 얼마 후 이들은 <유니버설>(Universal)과 계약을 맺고 1996년 9월 싱글 'Roses are red'를 발표했다. 이 싱글은 덴마크 차트 정상에 올랐고, 후속싱글 'My oh my' 역시 1위를 점령하며 아쿠아의 히트예감을 증폭시켰다.

1997년 덴마크 자국내의 스타를 넘어 드디어 국제적 인지도를 얻게되는 아쿠아의 첫 번째 정규앨범 <Aquarium>가 출시되었다. 발랄한 댄스 비트와 친근함으로 무장한 이 앨범은 미국에서 발매 2주만에 2백만장이 팔려나갔으며 전세계적으로 2천5백만장의 판매고를 올렸다.

메가히트 싱글 'Barbie girl'은 방송횟수만으로 빌보드차트 7위에 입성했으며, 영국에서는 발매 2주만에 '영국의 자존심' 스파이스 걸스를 밀어내고 차트 정상을 차지했다. 이러한 흥행 여파는 한동안 계속되었다. 1998년 발매된 후속싱글 'Doctor Jones', 'Turn back time'은 영국차트에서 데뷔와 동시에 1위를 차지하는 기염을 토했다.

특히 기네스 팰트로 주연의 영화 <슬라이딩 도어스>에 삽입되기도 한 팝 발라드 'Turn back time'은 유로 댄스그룹이라곤 믿지 못할 정도로 뛰어난 서정성과 팝 감수성을 뽐내며 국내 팬들에게 큰사랑을 받았다. 2000년 5월에는 멤버 전원이 프로듀싱과 레코딩, 믹싱 등의 작업을 모두 도맡은 두 번째 앨범 <Aquarius>이 출시되었다.
Atachment
첨부파일 '1'
?

Designed by sketchbooks.co.kr / sketchbook5 board skin

나눔글꼴 설치 안내


이 PC에는 나눔글꼴이 설치되어 있지 않습니다.

이 사이트를 나눔글꼴로 보기 위해서는
나눔글꼴을 설치해야 합니다.

설치 취소

Sketchbook5, 스케치북5

Sketchbook5, 스케치북5

Sketchbook5, 스케치북5

Sketchbook5, 스케치북5